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옵션 변곡점 매매

by 티스타 2023. 5. 27.
반응형

옵션 변곡점 매매는 기술적 분석 중 하나로, 변곡점이라는 특정 지점에서 매수 또는 매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변곡점은 가격이 반전하는 지점을 의미하며, 이전의 추세가 끝나고 새로운 추세가 시작될 가능성이 높은 지점입니다. 옵션 변곡점 매매 전략은 변곡점이 발생하면 해당 지점에서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을 넣는 것으로 구체적인 매매 방식은 다양합니다. 변곡점을 판단하는 방법도 다양하며, 이동평균선, 볼린저 밴드, 상대강도지수(RSI) 등을 사용하여 변곡점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변곡점이란 말 그대로 추세가 바뀌는 지점이고, 변곡점 거래란 저점과 고점을 찾아서 거래를 하는 것을 말한다. 하락추세에서 여기쯤 돌리겠거니 하는 어설픈 판단으로 미리 매수주문 대기 한다던지, 하락추세 진행 중에 순간적인 반등에 매수가담을 한다던지 하는 변곡점 거래로 수익을 낸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대부분의 초보 투자자들이 변곡점 거래를 많이 하는데, 변곡점 거래를 하는 투자자들은 대체로 계속적인 손실로 연결되고 만다. 예를한번 들어보자.. 콜 70이 현재가 1.00에서 왔다 갔다 하고 있다고 치자.. 그럼 상당수 개인들이 0.90 전후 가격에 매수대기하고 있다. 과연 그 자리가 저점이 될 수 있을까? 그 사람은 하수일까 고수일까? 하수들은 지금 가격이 1.00 이니깐 0.90쯤 체결되고 다시 1.00 오면 10% 수익이 난다고 생각하고 있거나, 0.90 쯤 체결되면 적어도 몇 틱의 반등은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고수들은 차트의 지지점을 살펴보니 0.90에서 걸릴 확률이 높으니, 지지점 까지 오기 전에는 매수를 못하겠고, 지지선에 제대로 걸리면 상당한 수익이 나지만, 지지가 안되면 0.85 정도 손절이 되겠다 라고 생각하고 있다.

 

요즘엔 장중에 지지,저항 추세선 그려놓고 거래하는 건 초짜들도 한두 시간만 배우면 되는 것이니, 위와 같은 상황으로 고수인지, 하수인지 얘기하기가 곤란하긴 하다.

어쨌든, 당신은 하수인가, 아니면 고수인가?? 하수와 고수의 차이를 보면, 하수는

1. 어디서 변곡이 생길지 예상을 못한다.

2. 엉뚱한 지점에 매수대기를 하고 있다.

3. 체결되면서 밀리면 후 달리고 있다가, 정작 매수시점에서는 손절을 한다. – 대부분의 하수가 이렇다.

4. 1차 손절시점을 놓치면 상당한 손실이 나고서야 정리한다.

5. 실제 변곡점에서 손절당하고 다시 오르면 바로 재매수를 못한다.

– 그나마 손절하고 반대쪽 안타면 다행이다.

– 손절하고 다시 쭉쭉 오르면 손가락만 빨고 있다.

– 거래는 안하고 땅을 치면서 통곡만 하고 있다.

– 조금만 참았으면 돈이 얼마인데 궁시렁,궁시렁…

– 이런거 두 번만 걸리면 열 통 터져서 그날 손실 무지하게 커진다.

6. 실제로 변곡점을 잡았다해도 약간의 수익으로 정리하고 만다.

– 그러고 내가 잘 봤는데 아쉽다고 쩝쩝거리고 있다.

– 잘보긴 뭘… 어쩌다 재수가 좋은 거지..

7. 변곡점에 오기까지 반대포지션에서 상당한 수익이 나는데, 그것은 그냥 쳐다만 보고 있다.

 

– 그러면서 고수는 거래를 많이하면 안 돼.. 어쩌고…(==> 바보!!!) 고수는…

1. 대충 어디서 변곡이 생길지 예상을 하고 있다.

2. 매수대기는 좀처럼 하지 않는다.

3. 저점을 확인하고 매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체결되고 저점을 확인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4. 변곡이 발생하면 신기하게도 번개같이 매수한다.

5. 매수가 잘못되어서 손절상황이 발생하면 빠르게 손절한다.

6. 손절을 하더라도 실제 변곡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손절가격보다 비싸게 재매수하는 경우도 많다.

7. 변곡에 걸리면 부분정리후 기본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장타로 가는 경우가 많다.

8. 변곡점에 오기까지 이미 반대포지션에서 상당한 수익을 내고, 그 지점에서 정리한다. 이런 패턴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

첫째, 지지,저항선이 걸쳐있는 지점이므로..

둘째, 그 지점에서 순간적인 세력 힘이 느껴지므로..

셋째, 변곡이면 큰 수익이고 아니라면 짧은 손절을 하면 되므로..

 

자 그럼 변곡점을 어떻게 잡을 수 있을까? 변곡점이 많이 나오는 지점은,

1. 가장 기본적으로 누구나 볼수있는 지지, 저항점.

2. 기존의 매수자들이 1차 손절포인트를 놓치고 급락하는 시점. 매도세력들이 이익실현의 욕구를 느끼는 시점.

3. 기존의 매수자들이 물타기를 하는 시점.

4. 위와같은 지점에 중요한 포인트가 있는 경우..(요게 핵심)

5. 변곡점에 대한 진입은 밴드나 채널을 이용하는것이 상당히 유용하다 대체로 위와 같은 지점에서는 지지나 저항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발생하는 지점이다. 요런 상황에서는 옵션의 경우는 통상 5% 정도의 가격이상이 발생한다. 통상적으로 선물의 추세가 발행하면 그 범위는 대략 정해져 있다. 보통 하루의 장중 추세의 한파동은 선물 1.3 ~ 1.7포인트 정도가 되고, 시간으로는 50분~2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이 지점에 중요포인트가 걸려 있다면 가지고 있는 포지션은 무조건 이익실현 지점이며, 변곡점 진입을 고려해야 할 지점이다. 1.3~1.7포인트는 고점이나 저점에서의 위치가 아니고, 단기적인 추세가 발생한 위치부터 계산해야 한다.

 

변곡점 매매시의 주의사항..

1. 중요포인트를 벗어나는 것이 확인되는 경우는 즉시 손절대상이다.

2. 저점을 형성하고 매수를 했다면, 그 저점을 다시 깨고 내려가는 경우 포인트를 잘못 잡은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

– 옵션에서는 쌍바닥의 유용성이 거의 없다.

3. 2시이후에 변곡점투자는 절대로 하면 안 된다.

– 마감시간이 되어갈수록 옵션 포지션을 정리하려는 움직임이 발생한다.

– 순간 한쪽방향의 세력이 득세를 하면 강한 추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리스크 관리차원에서 2시이후의 변곡점 투자는 안 하는 게 좋다.

반응형

댓글